한여름의 더위와 함께 장마가 찾아와 습하고 꿉꿉한 날씨의 연속입니다. 더위와 습도를 이겨내기 위해 에어컨은 필수지만 점점 오르는 전기세와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세 폭탄이 우리 모두의 걱정입니다. 그래서 에어컨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낮은 온도 강풍으로 시작하기
에어컨을 처음 틀었을때 강풍, 온도를 조금 낮춰 설정을 합니다. 온도를 빠르게 낮추고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게 하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온도에 도달하면 강풍이었던 바람세기를 약풍으로 유지하여 실내의 온도를 조절합니다. 나라에서 권장하는 실내 온도는 25-26도 맞추어 에어컨을 사용하는것이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우리 집 에어컨 종류 확인하기
우리 집에 있는 에어컨의 종류가 인버터 형인지, 정속형인지 먼저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속형 에어컨 전기 절약방법 - 정속형 에어컨은 사용량만큼 전력이 소비되는 에어컨입니다. 따라서 정속형 에어컨은 작동 후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에어컨 전원을 끄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온도가 상승하면 다시 에어컨을 재가동하는 방법으로 온도를 25-26도로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설정하면 저기 소모가 많아집니다.
- 인버터형 에어컨 전기 절약방법 -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특징을 가진 에어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전기료 절약을 위해서는 최초 가동 시 파워풍-최저 온도로 가동해 가능한 한 빨리 실내 온도를 내려 원하는 온도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선풍기, 서큘레이터, 천장팬을 함께 작동
에어컨 가동 시 선풍기, 써큘레이터, 천창팬을 함께 가동하면 최대 30%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가동 시 공기의 순환을 돕고, 실내 공기의 냉각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써큘레이터는 바람의 면적이 멀리까지 뻗어나가는 특징을 가진 전자 제품으로 에어컨을 사용할 때 실내 공간의 공기를 순환시켜 빠르게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4.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에어컨 가동 시 방문을 열어두기
에어컨은 실내 공간의 공기를 냉각시켜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문을 열어 두면 공기의 순환과 흐름이 원활해져서 빠르게 희망온도로 낮춰주기 때문에 에어컨 가동시방문을 열어 두고 작동시키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5.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에어컨 필터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6.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절전, 에코모 잘 활용하기
에어컨이 희망 온도에 도달했다면 정속형은 전원을 끄고 인버터 에어컨은 절전 모드를 활용하여 온도를 유지하고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브랜드별로 절전, 에코 모드 등의 명칭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면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7.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실외기실 환기, 단열 확인하기
에어컨 실외기가 아파트마다 실외나 실내에 있는 경우로 나뉩니다. 실외에 있는 실외기는 사용 전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 있는지 확인하고, 먼지가 많이 끼어 있다면 물청소를 해주는 것이 에어컨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파트 실내에 있는 실외기실은 환기구를 반드시 열어 사용하여야 에어지 효율을 높여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